글쓴이 : 나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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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력업체에서 제공한 차량으로 출근하던 중 교통사고를 당한 근로자는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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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력업체가 제공한 차량을 운전하고 건설회사의 공사현장으로 출근하던 근로자가 교통사고를 당한 사안(대법원 2010. 4. 29. 선고 2010두1** 판결 [요양불승인처분취소]

    [판례해설]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하 ‘산재보험법’이라 한다) 제5조 제1호는 “업무상의 재해란 업무상의 사유에 따른 근로자의 부상·질병·장해 또는 사망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는 바, 사업주가 제공한 차량으로 출퇴근 하던 중 사고를 당하였다면 그 경로의 선택이 근로자에게 맡겨진 것이라 보아 업무상 재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 우리 법원에서는 출퇴근 중에 업무를 행하였거나 근무지의 특수성 등으로 인하여 근로자가 출퇴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한다면 이는 해당 재해와 업무간에 상당인과관계가 있다고 보아 업무상 재해에 해당한다고 판시하였다.

    그러나 현재 산재보험법의 개정으로 인하여 출퇴근 재해의 범위가 확대되었고 결론적으로 통상적인 경로와 방법으로 출퇴근 하다 재해를 당한 것이라고 한다면 이는 업무상 재해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법원판단]

    구「산업재해보상보험법(2007.12.14.법률 제869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이하 ‘산재보험법’이라 한다)제5조제1호」의 ‘업무상 재해’라 함은 근로자와 사업주 사이의 근로계약에 터잡아 사업주의 지배ㆍ관리 아래 당해 근로업무의 수행 또는 그에 수반되는 통상적인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업무에 기인하여 발생한 재해를 말하고,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출ㆍ퇴근이 노무의 제공이라는 업무와 밀접ㆍ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하더라도 그 출ㆍ퇴근방법과 경로의 선택이 근로자에게 유보되어 있는 이상 근로자가 선택한 출ㆍ퇴근 방법과 경로의 선택이 통상적이라는 이유만으로 출ㆍ퇴근 중에 발생한 재해가 업무상의 재해로 될 수는 없을 것이지만,이와 달리 근로자의 출ㆍ퇴근 과정이 사업주의 지배ㆍ관리 아래 있다고 볼 수 있는 경우에는 출ㆍ퇴근 중에 발생한 재해도 업무상의 재해로 될 수 있다( 대법원2007.9.28.선고 2005두12572전원합의체 판결 등 참조).

    출ㆍ퇴근 중에 발생한 재해와 관련하여, 사업주가 제공한 교통수단을 근로자가 이용하거나 또는 사업주가 이에 준하는 교통수단을 이용하도록 하는 경우( 대법원 2004.4.23.선고2004두121판결 참조)를 비롯하여, 외형상으로는 출ㆍ퇴근의 방법과 그 경로의 선택이 근로자에게 맡겨진 것으로 보이나 출ㆍ퇴근 도중에 업무를 행하였다거나 통상적인 출ㆍ퇴근시간 이전 혹은 이후에 업무와 관련한 긴급한 사무처리나 그 밖에 업무의 특성이나 근무지의 특수성 등으로 출ㆍ퇴근의 방법 등에 선택의 여지가 없어 실제로는 그것이 근로자에게 유보된 것이라고 볼 수 없고 사회통념상 아주 긴밀한 정도로 업무와 밀접ㆍ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대법원 2004.11.25.선고 2002두10124 판결, 대법원 2004.11.25.선고 2002두12298판결, 대법원 2005.9.29.선고 2005두4458판결, 대법원 2008.3.27.선고 2006두2022판결, 대법원 2008.4.24.선고 2006두15660판결 참조),그러한 출ㆍ퇴근중에 발생한 재해와 업무 사이에는 직접적이고도 밀접한 내적 관련성이 존재하여 그 재해는 사업주의 지배ㆍ관리 아래 업무상의 사유로 발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원심이 인용한 제1심판결 및 원심판결의 이유에 의하면,제1심은 그 채택 증거를 종합하여, 주식회사 한화건설의 하도급업체인 기린건설이 경기 가평군 소재 가평연수원 신축공사의 일부를 하도급받아 시공하면서 숙련 인력을 인력소개업체를 통하여 제공받기로 하고, 위 인력소개업체가 일용근로자들의 출ㆍ퇴근을 위한 교통수단을 마련하되,기린건설은 일용근로자들의 일당 이외에 교통비로 매일 40,000원을 추가 지급하기로 약정한 사실,원고를 포함한 근로자들은 2007년 6월 초경부터 새벽 5시경 위 인력소개업체 사무실에 모여서 위업체가 제공하는 이 사건 봉고차를 이용하여 위 신축공사 현장으로 출근하였는데, 원고는 이 사건 공사현장에 매일 출근한 것이 아니라,2007년 10월에는 8일,2007년 11월에는 5일을 출근하였으며, 다른 업체의 공사현장에도 수시로 출역한 사실, 원고는 2007.11.14.06:15경 이 사건 봉고차를 운전하고 출근하던 중 이 사건 교통사고를 당한 사실을 인정한 다음, 기린건설이 장거리 출ㆍ퇴근에 필요한 차량을 직접 제공한 것이 아니라 인력소개업체로 하여금 스스로 판단하여 차량 등의 교통수단을 제공하도록 하였으며, 원고로서도 출ㆍ퇴근 방법 및 경로 등에 관하여 기린건설로부터 어떠한 지시나 통제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 사건 사고가 업무상재해에 해당하지 아니한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원심이 적법하게 확정한 사실관계와 기록에 의하면,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하고 있던 원고는 아침 7시까지 경기 가평군에 있는 이 사건 공사현장으로 출근해야 하는데, 출근시간에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출근하는 것이 곤란하므로 이 사건 봉고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이는 점, 기린건설도 이러한 사정을 잘 알면서 일용근로자들을 위한 교통수단을 직접 제공하는 대신 인력소개업체에게 교통비를 추가 지급하면서 이 사건 봉고차를 근로자들의 출ㆍ퇴근용 교통수단으로 제공하도록 한 것으로 보이는 점, 원고는 사고 당시 이 사건 봉고차에 일용근로자들을 태우고 서울 영등포구 소재 인력소개업체의 사무실을 출발하여 이 사건 공사현장을 향하여 가다가 이 사건 교통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이는 점 등의 사정을 알 수 있다.

    원심의 인정사실과 위 각 사정을 앞서 본 법리에 비추어 보면, 이 사건 봉고차는 기린건설이 제공한 교통수단에 준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원고가 기린건설의 이 사건 공사현장에 매일 출근한 것이 아니라, 공사현장을 수시로 바꾸어 가면서 근무하였다고 하더라도 이는 일용근로계약의 특성에 기인한 것일 뿐,이 사건 사고 당일의 출근과정에 대한 기린건설의 지배ㆍ관리를 부정할 사유로 보기는 어려우며, 원고로서도 이 사건 봉고차를 이용한 출근 이외에 다른 합리적인 선택의 기대가능성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볼 여지가 많다고 할 것이고, 사정이 그러하다면 원고가 이 사건 봉고차를 운전하여 이 사건 공사현장까지 이동하면서 합리적인 경로를 벗어났다는 등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 사건 사고 당시 출근 방법과 경로의 선택이 사실상 원고에게 유보되었다고 볼 수 없고 사업주인 기린건설의 객관적 지배ㆍ관리 아래 있었다고 볼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할 것이다.

    그럼에도 원심이 위에서 살펴본 출ㆍ퇴근 중에 발생한 사고의 업무상 재해 판정에 필요한 예외적 사정의 존재 여부에 관하여 심리를 다하지 아니한 채 그 판시와 같은 사정만을 들어 이 사건 사고가 업무상 재해가 아니라고 단정한 것은,산재보험법상 업무상 재해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한 위법이 있다 할 것이다.

    이 점을 지적하는 취지의 상고 이유 주장은 이유 있다.

    그러므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ㆍ판단하게 하기 위하여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산재법 개정]

    기존 산재법 규정은 출퇴근 중의 사고에 대하여는 출퇴근 과정이 사업주의 지배, 관리하에 있는 경우에만 업무상재해로 규정하였으나, 헌법재판소 2016. 9. 29. 자 2014헌바254 결정으로 근로자가 사업주의 지배관리 아래 출퇴근하던 중 발생한 사고로 부상 등이 발생한 경우만 업무상 재해로 인정하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37조 제1항 제1호 다목에 대하여 헌법불합치결정이 있었다. 이후 산재법의 해당규정이 개정되어 2018. 1. 1. 부터는 출퇴근시 사업주의 지배관리여부과 관계없이 통상적인 경로와 방법으로 출퇴근하다가 발생한 사고를 출퇴근재해로 규정하여 산재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개정규정 시행일 이전에 발생한 사고는 여전히 종전 규정에 따라 보상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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