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김향훈
  • 변호사
  • 센트로 종합법률사무소
  • 변호사양성, 민사법, 가사법, 행정법
연락처 : 02-532-6327~8
이메일 : kimhh-lawyer@hanmail.net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toinfinity6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160 법률센터 405호
소개 : 저희 사무실의 업무는 재건축, 재개발분야 70%, 상속, 이혼 3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개발 재건축분야는 13년의 경력을 자랑합니다. 2012. 광운대학교 건설법무대학원을 수료하였고 논문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상 매도청구권에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변호사사용법 – 독후감

    0

     

    아래는 저의 저서 ‘변호사 사용법’을 일고 수습변호사님이 쓴 독후감이다.

     

    < 변호사 사용법 >

     

    이 책은 전문가 사용법 시리즈 중 한 권으로 일반인을 독자로 하여 변호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변호사가 작성한 법 관련 책들은 대부분 자신이 겪은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 간접체험의 목적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책은 책의 목적에 맞게 변호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사건의뢰 단계부터 소송 진행 과정까지 걸쳐 서술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변호사가 필요한 일반인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반면 나는 변호사가 될 사람의 입장에서 이 책을 읽다보니 대표님께서 이 책을 왜 쓰셨는지 그 목적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 사건을 맡기 위해 승소를 확신하는 변호사의 잘못된 영업 부분, 변호사에게 사기당하지 않는 법, 전관예우 관련 부분과 같이 법조계의 씁쓸한 부분에 대해서도 가감 없이 직설적으로 서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나름의 혜택을 받고 있을 사람들로부터는 따가운 시선을 받을 수 있다.

     

    책을 다 읽고 덮고 나서는 본 책이 비단 변호사가 필요한 일반인뿐만 아니라, 법조계와 변호사 개인을 위해 책을 쓰신 것 같다고 생각했다. 법조계 전체 측면에서 보면 본 책은 법조계 시장을 지키기 위한 작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변호사 2만명 시대에도 과거의 영광에 젖어있는 사람들이 있지만 생계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변호사들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변호사 과다공급은 법조계 전체를 하향평준화하는 일이다. 실제로 변호사의 무료상담광고는 길거리 버스정류장 광고판에서도 비일비재하게 발견할 수 있다. 책에서는 법률 상담료, 사건 수임료, 성공보수와 같이 일반인들이 아직까지도 쉽게 수긍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병원 의사와 비유하여 쉽게 독자들을 이해시킨다. 사람의 인식의 변화와 전체적인 분위기 흐름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일반인들에게 본 책은 효과적으로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상 깊었다.

     

    변호사 개인 측면에서 보면, 정확한 사건 처리와 업무능률향상에 의미가 있다. ‘간단한 증거 확보 방법’부분, ‘변호사 만나기 전 준비할 여섯 가지’부분은 의뢰인이 최소한 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자세히 적혀있어 변호사가 사건 처리할 때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떻게 하면 의뢰인에게 인정받는 정직한 변호사가 될 수 있는지 선배 변호사의 입장에서 경험에 비추어 생생하게 알려준다는 점에서 도움이 된다. 대한변호사협회의 등록제도, 법원 검찰 출신 등의 전문성에 대해 솔직하게 서술되어 있다. 선배, 교수님으로부터도 명료하게 얻을 수 없는 조언을 책을 통해 명쾌하게 얻을 수 있다.

     

    변호사 사용법은 소송 관련하여 전반적인 업무에 적용될 수 있지만, 다만 아쉬웠던 점은 변호사의 ‘자문 업무’에 대해서는 설명 비중이 적다는 것이었다. 자문 업무 관련해서도 선배 변호사의 생경한 목소리를 들려주었으면 변호사 개인 독자에게는 더욱 좋은 책이 되었을 것이다.

     

    본 책에서는 변호사의 자질로서 ‘과하다 싶을 정도의 쫀쫀한 꼼꼼함’과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는 자세’를 강조한다. 이 책을 읽은 변호사야말로 의뢰인에게 요행으로 대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이 책이 그들의 책장 한 켠에서 항상 긴장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2017. 2. 수습변호사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