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강병진 소장
  • 외국변호사
  • 법률신문 미국법연구소
  • 법률시장, 변호사양성, 국제관계법
연락처 : 02-3472-0620
이메일 : bj-keen@hanmail.net
홈페이지 : lawtimes.co.kr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21-1 강남빌딩 14층 법률신문사
소개 : 법률신문사 미국법연구소 소장입니다. 미국법연구소는 국내 법조계의 국제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미국법 연구 활동과 미국 변호사 자격 취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 (MPRE)

    0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 (MPRE)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본시험에 해당하는 Bar Examination과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인 MPRE(Multistate Professional Responsibility Examination)를 합격하여야 한다. Bar Examination에 대해서는 그 동안 몇 번에 걸쳐 소개를 하였기에 이번에는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에 대해서 소개하기로 한다.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은 메릴랜드주(Maryland)와 위스콘신주(Wisconsin)를 제외한 48개주와 워싱턴 D.C.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매년 3회 실시된다.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은 ABA(American Bar Association)가 채택한 Model Rules of Professional Conduct와 Model Code of Judicial Conduct의 규정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테스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법률가로서 지켜야 할 일반적인 규칙(Generally accepted rules concerning the legal profession)에 대한 내용도 테스트 한다. 일반적인 규칙은 연방 민사절차법(Federal Rules of Civil Procedure)과 연방 증거법(Federal Rules of Evidence), 미국 헌법(U.S. Constitution)상의 관련 내용을 의미 한다.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은 매년 3월, 8월 및 11월 3회 실시 되며, NCBE(National Conference of Bar Examiners)가 주관하여 문제를 출제 한다. 문제는 총 60문제이며, 이 중 50문제만이 채점이 되는 문제이고, 10문제는 채점이 안되는 Non-scored, pretest questions이다. 그러나 어떤 문제가 채점이 되고, 안 되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채점이 된다고 생각하고 풀어야 한다.

    문제 형식은 객관식(Multiple-choice questions)이며, 2시간 5분 동안 시험이 실시 된다. 점수는 최저 50점에서 최고 150점으로 채점이 되며, 각 주 별로 정하고 있는 기준 점수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 한다. 캘리포니아주는 86점, 일리노이주는 80점, 뉴욕주는 85점, 워싱턴 D.C.는 75점이 합격을 위한 기준 점수이다.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은 본 시험인 Bar Examination 전후로 시험을 치를 수 있으며, 장소는 각 주별로 로스쿨 등 여러 장소에서 시험이 실시 되기 때문에 미국 현지에서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은 본인의 로스쿨이나 편의를 고려하여 장소를 정해서 시험을 치르고 있으며, 국내에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보통 가까운 괌이나 하와이 등에서 시험을 치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국 변호사 윤리 시험이 본 시험인 Bar Examination 보다는 비중이 적고 쉽기 때문에 2주에서 3주 정도 준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시험 준비를 소홀히 한 나머지 시험을 다시 보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관련 변호사 윤리 규정을 철저히 학습하여야 하며, 규정에 대한 원칙과 예외 규정을 잘 정리해서 숙지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문제 내용이 길고, 다소 혼란스럽게 출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