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락처 :
이메일 : minji.cecilia@gmail.com
홈페이지 :
주소 :
소개 : 버클리로스쿨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School of Law; Associate Director of Private Sector Counseling and Programs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1학년 성적이 좌우한다! 미국 로스쿨 JD 학생들의 취업 준비 과정과 시기

    0

    지난 9월 15일자 기고문에서는 톱 10 미국 로스쿨의 2014년 졸업생들의 직종별 취업률과 평균 연봉에 관한 데이터를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오늘은 미국 JD 학생들이 로스쿨 재학 중에 거쳐야 하는 취업준비 과정과 적절한 시기에 대한 유의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미국 변호사협회에서 발표한 ABA-approved 204개 로스쿨 JD 과정 졸업생의 2014년 평균 취업률은 71%입니다. 이는 같은 기간 톱 10에 속한 로스쿨 졸업생들의 91% – 98.6%와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U.S. News & World Report지에서 선정한 랭킹 71위였던 A 로스쿨의 경우 2014년 졸업생 263명 중 24%에 해당되는 63명이 비취업(“Unemployed – seeking”)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명문 로스쿨과 일반 로스쿨의 취업률 격차 현상은 그 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지극히 일반적인 이야기이지만 미국 변호사시장 취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측정 가능한 요건을 꼽는다면 예외 없이 출신 로스쿨의 랭킹과 학생 개인의 성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스쿨 1학년 성적이 취업의 많은 부분을 좌우합니다. 수치상으로 표시할 수는 없지만 취업에 큰 영향을 주는 요건은 인터뷰에 대비한 철저한 준비와 요령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주요 취업 요건들을 살필 때 다시 한 번 다루겠습니다.

    한국에서의 상식과 거리가 있는 다른 면으로, 주목해야 할 점은, 심지어 명문으로 알려진 학교 졸업생 중에도 같은 시기에 아주 소수이기는 하지만 취업을 원하지만졸업 후 10개월 후에도 직장을 구하지 못한 졸업생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버드의 경우 졸업생 중 12명, 스탠포드 3명, 예일 2명 등) 이와 대비하여, 71위인 A 로스쿨의 졸업생 가운데도 약 10%에 해당되는 27명은 평균 변호사수가 501명 이상인 대형 로펌에 취직한 것으로 미국변호사협회에 보고 됐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취업 성공이 학교의 랭킹 외에 또 다른 변수들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저의 지난 7년간의 경험으로 볼 때 개인의 직업상 만족도와 행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꼽는다면 자기성찰을 통해 깨달은 자신의 특성을 고려한 커리어 선택이라고 하겠습니다. 즉 자신의 장점과 미약한 부분을 모두 포함한 관심사, 가치관, 전문적 소양 등을 고려한 선택입니다. 다시 말하면 개인의 자기인식(self awareness)과 객관적 자기평가(self assessment)에 의한 법조 경력(legal career) 선택입니다. 이러한 자기 성찰이 다양한 경험과 인턴쉽을 거쳐 로스쿨 진학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으나 적어도 로스쿨 재학 중에는 학업과 함께 틈틈이 구체적으로 법조계의 다양한 분야의 여러 직종에 대한 정보를 모아 자신의 특성에 맞는 커리어 윤곽을 그리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예를 들면, 비영리단체에 종사하는 인권변호사에게 요구되는 개인의 기량과 대형로펌에서 cross-border M&A 일을 하는 변호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소양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사람을 상대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아니면 아이디어, 자금, 또는 기타 다른 현상들을 상대하는 것을 선호하는지에 따라 법률분야 안에서도 여러 가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을 상대하고 직접적으로 돕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대형 로펌의 M&A 일은 매우 답답하고 메마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사람을 상대하는 것보다는 아이디어나 사물현상에 대해 생각하고 풀어나가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가정법 또는 employment law 전문 변호사로 일하기는 힘들 것이며 오히려 자산 금융 (Asset Finance), 프로젝트 파이낸스(Project Finance)나 부동산 관련(Real Estate Transaction) 분야가 더 적합할 것입니다.

    이렇듯 개인의 성향과 가치관, 경험, 건강, 관심사와 전문적 소양(skill set)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법조 경력 계획을 세우는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단지 대학 성적이 좋고 로스쿨 입학시험 성적(LSAT)이 좋다는 이유로 막연하고 지나치게 높은 기대를 갖고 입학하는 학생들 중 특히 1학년 성적이 좋지 않아 취직 계획이 기대와 달라질 때 심각한 심리적 방황과 어려움을 겪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반면에 주위 사람들이 모두 부러워하는 유명 로펌에 높은 연봉을 받고 취직한 후, 1년도 안 되어 이직을 시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는 졸업한지 12년이 지난 현시점의 저와 제 동창생들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다수의 친구들은 로펌을 떠나 각자의 행복을 찾아 다양한 분야(사내변호사, 신문사 운용, 법대 교수, legal recruiter, 비영리단체의 인권변호사, 정부기관, 구글에서 product development 관리, 그리고 전업가정주부로)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후배 한 사람은 로펌에서 소송 변호사로 3년 동안 일하고 사직한 후 캘리포니아에서도 학군이 가장 안 좋은 것으로 알려진 오클랜드의 초등학교에서 교사로 5년 간 일했습니다. 로스쿨 입학은 그야말로 시작일 뿐이고, 각자에게 그의 것(suum cuique)을 찾는 노력이 계속 됩니다.

    제가 로스쿨을 다니던 2000년 초에 비해 전체적으로 취업을 위한 면접시기가 훨씬 빨라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너무나 빨리 요구되는 커리어 선택과 그에 따라 가중되는 학생들의 부담감을 체감하게 됩니다. 그들을 볼 때 측은한 마음까지 들게 됩니다. 최근에, 한 대형 로펌에서 오랜 기간 동안 채용(recruiting)을 담당한 실무자의 말을 들으며 이 같은 현실을 더욱 실감할 수 있습니다. 그는 “우리 로펌은 어떤 분야를 전공하고 싶으냐는 질문에 명확한 답을 못하는 학생들은 모두 면접에서 탈락시켰다.”고 말했습니다. 말하자면, “무엇이든지 시키는 것은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는 식의 대답은 먹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유인즉 자기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왜 하고 싶은 지를 모르는 응시자는 아직 프로페셔널 자세가 안 되어 있다고 판단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맥락은 이 응시자들이 이제 막 로스쿨 1학년을 마친 학생들이라는 점입니다. 최소한 본인이 소송(litigation) 또는 법무(transactional work) 중 무엇을 원하는지는 또 왜 그런지 1학년 말까지는 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지금의 미국 변호사시장의 현실입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취업 준비 자체는 로스쿨 입학 후 한 달 반 후인 10월 중순에 바로 시작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가 로 스쿨 재학 중이었던 2000년대 초반에 비해 취업 준비 시기가 전체적으로 앞당겨진 것이며, 특히 2학년 초, 9월말에 진행 되었었던 대형 로펌 취직의 기회인 On-campus Interview Program (OCI) 시기가 현재는 1학년 여름 방학중인, 8월 초에서 중순에, 진행 되는 점만 보아도 현저히 드러납니다. 취업의 조기 예비라는 맥락에서, 미국의 로스쿨 과정은 흔히 대학원 과정 (graduate school) 으로 분류하지 않고, 조기 취업 준비의 전형인, MBA와 함께 프로페셔널 과정 (Professional School)으로 따로 구분하는 것도 가능 한 것이기는 하나, 어디까지나, 취업 예비가 엄청나게 일찍, 조직적으로 이루어 진다는 점을 강조 한 것이지, 학제간의 차이를 무시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올바른 정보의 공유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호에서는 변호사 취업을 위해 로스쿨의 각 학년 별, 월별 일정과 함께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