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김향훈
  • 변호사
  • 센트로 종합법률사무소
  • 변호사양성, 민사법, 가사법, 행정법
연락처 : 02-532-6327~8
이메일 : kimhh-lawyer@hanmail.net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toinfinity6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160 법률센터 405호
소개 : 저희 사무실의 업무는 재건축, 재개발분야 70%, 상속, 이혼 3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재개발 재건축분야는 13년의 경력을 자랑합니다. 2012. 광운대학교 건설법무대학원을 수료하였고 논문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상 매도청구권에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자존심’은 결국 ‘돈’으로 환산되어야 한다.

    0

    <<’자존심’은 결국 ‘돈’으로 환산되어야 한다.>>

    법률상담을 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대화가 오고가는 경우가 많다.

    의뢰인 : “변호사님 이건 돈이 문제가 아니예요.. 돈이..  제 자존심이 걸린 문제입니다.”

    김변 “자존심!, 사과! 뭐 이런 얘기들을 하시는데  결국은 다 상대방으로부터 받는 돈이 불충분해서 그런것 아닐까요?”

    의뢰인 : “아닙니다. 정말이예요. 저희가 이번 일 겪으면서 얼마나 그 인간들에게 수모를 겪었는데요.. 잃어버린 자존심을 되살리고 싶어요.”

    김변 : “그런데 이 사건 소송물 가액이 1,000만원 밖에 안되네요. 소제기하려면 변호사보수, 인지대, 송달료 등 합쳐서 500만원이 넘는데… 이래서 본전이나 뽑겠어요? 저도 이런 소송 수임하려면 부담이 되요.”

    의뢰인 : “그래도 어떻게든 좀 이겨주세요.”

    김변 : “그렇다면 그  찾고자 하는 자존심을 금전으로 환산해보세요. 얼마를 받아내면 잃어버린 자존심이 세워지시겠어요? 승소했다고 해도 돌아오는 돈이 없으면 나중에 이기고도 허탈하고, 그동안 직업과 생계는 망가져 있을 거예요.. 냉정히 생각해보세요.  자존심을 금전으로 환산하면 얼마일 것 같은지..  ”

    의뢰인 : “…..”

    김변 : “한 3000만원 정도를 목표치로 정하고, 1000만원을 최저치로 정하여 시도해보자구요. 원고는 5명이상 모집해서 진행해봅시다. 이렇게 현실적으로 진행해야 목표가 분명해져서 일하면서도 힘이 나거든요.”

    의뢰인 : 여러가지 반응을 보인다. …

    나는 냉정한 편이다. 알량한 자존심만 찾다가 나중에 승소해서도 알거지 되는 경우를 보았다.   오기와 뚝심으로만 소송을 진행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