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강병진 소장
  • 외국변호사
  • 법률신문 미국법연구소
  • 법률시장, 변호사양성, 국제관계법
연락처 :
이메일 : bjkang@lawtimes.co.kr
홈페이지 : lawtimes.co.kr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321-1 강남빌딩 14층 법률신문사
소개 : 법률신문사 미국법연구소 소장입니다. 미국법연구소는 국내 법조계의 국제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미국법 연구 활동과 미국 변호사 자격 취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미국변호사 시험 가이드 3

    0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미국변호사 시험에 관해 자주 듣게 되는 질문들에 관해 필자가 생각하는 답변을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상 번호를 매겨 소개합니다.

    1. 미국이 아닌 비영어권 국가에서 법학을 공부했거나, LL.M만 미국에서 공부한 경우 합격률이 어느 정도 되는지요?

    해외 변호사이거나 LL.M 출신의 경우 보통 미국 출신 현지 응시자보다는 합격률이 떨어집니다. 주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캘리포니아주 변호사 시험은 25% 내외, 뉴욕주 변호사 시험은 35% 내외, 다른 주의 경우에는 50% 정도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 미국변호사시험을 합격하는데 보통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요?

    학습환경, 기존 미국법에 대한 지식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 시작해서 합격권까지 가는 데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1. 영어는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어야 하는지요? 미국변호사 시험 준비와 관련하여 영어 중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한지요?

    미국변호사시험의 경우, 영어를 잘하면 잘 할 수록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독해 실력이 있으면 시험을 준비할 수 있으며, 학습 과정 동안 영어 능력도 향상되기 때문에 정확한 Rule의 습득을 통하여 개념을 정리하면 Non-Native에게도 영어가 특별한 장애요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미국변호사시험 파트인 MBE, Essay, PT 모두 영어로 치르기 때문에 공통적으로는 속독 능력이 필요하며, 해당 파트에 대한 Rule 학습과 Skill이 갖추어지면 해외 출신 응시자들도 영어에 대한 부담을 극복하고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1. 만약 캘리포니아주나 일리노이주 시험에 합격하면 해당 주 외의 주에서는 활동을 못하는지요?
      네. 원칙적으로 해당 주에서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주 법원의 사전 허락이 있는 경우 또는 일정한 사안의 경우에는 다른 주에서도 활동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1. 미국변호사시험의 경우 1년에 2번 있는 데, 보통 몇 월 시험의 합격률이 높나요?

    유의미한 정도의 차이는 보이지 않으나, 보통 2월보다는 7월 시험의 합격률이 다소 높다고 합니다.

    1. 한국과 미국과의 FTA 체결이 2017년부터는 법률시장이 전면개방되어 법률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알고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하면 취업 등에 어떤 장점이 있고,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요?

    당연히 국제거래가 활성화되고, 기업쪽에서도 국제 법률서비스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2017년부터는 한국변호사의 경우나 로펌은 해외 변호사와 전면적인 동업도 가능하게 됩니다.  이에 한국변호사로서 미국변호사 자격증까지 갖는다는 것은 기업뿐 아니라, 클라이언트 유치면에서도 그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기업법무팀의 경우에도 한국변호사이든 아니든 해외 변호사자격을 확보하는 것은 법률서비스 시장 종사자로서 자신의 경쟁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1. 캘리포니아주 바시험의 경우 대한민국 변호사라면 학부때 비법학 전공자도 시험을 볼 자격이 있는지요?

    네. 캘리포니아주 변호사시험의 경우 해외 변호사 자격을 소지하고, 특별히 해당국가에서 변호사로서 활동하는 데 징계사유 등 활동하는 데 장애요소가 없는 한 학부 전공은 불문합니다.

    1. 본 시험과 별도로 변호사윤리시험(MPRE: Multistate Professional Responsibility Examination)은 언제보는 것이 좋은지요? 그리고 어느 정도 준비하고 그 난이도는 어떤가요?

    MPRE 시험은 바시험 전후로 실시되며, 1년에 3번(3월, 8월, 11월) 응시할 수 있습니다. 각 주마다 합격 점수의 차이가 있고, 개인의 능력과 환경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짧은 기간의 학습으로 합격할 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에 본 시험인 바시험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과거보다는 문제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고 General Rule에 대한 Exception을 묻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에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1. 법률신문 미국법 연구소가 제공하는 바리뷰 과정의 특징은 어떤 것인가요?

    미국법 연구소와 미국의 대표적인 바리뷰 기관인 테미스(Themis)사가 업무제휴를 통하여 미국 현지에서 검증된 바시험 준비 교재인 테미스 교재로 강의를 진행하게 되며, 이와 함께 스탠포드, 미시건, UCLA 교수 등의 강의도 직접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미국법 연구소가 테미스사 교재를 가지고 직접 Rule 강의와 문제풀이를 하기 때문에 검증된 학습 환경하에서 바시험 준비를 하실 수 있으며, 시험 준비를 위한 스터디 그룹을 통하여 기출문제 풀이, 모의고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관련 자료 및 정보가 제공됩니다.

    모든 강의는 온라인으로도 제공이 되기 때문에 PC, 테블릿,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강의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1.  Socratic Method와 같이 미국로스쿨 수업방식으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시험에 합격하는데 별 문제가 없는지요?

    바시험의 경우는 보통 미국 로스쿨 수업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준비를 하게 됩니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테미스, 바브리 등 바시험 전문기관을 통해 토론식 수업이 아니라 우리에게 익숙한 강의식 수업을 통해 시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 시험과목으로 크게 MBE, Essay, PT로 대별되는데, 해외변호사나 해외출신 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요?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언제부터 공부를 시작하면 될런지요?
      시험 배점은 주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전체 중요도 측면에서 볼 때 보통 미국 전주의 공통과목에 해당하는 MBE가 70%의 중요도를 보입니다.
    1. 법률신문사 미국법연구소에서 제공하는 Pre-Law 과정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요?

    한국, 독일, 일본 등 대륙법계 법률과는 다른 영미법의 특수성과 기본논리체계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본격적인 바시험 실전 과정에 앞서 미국 바시험 MBE 과목이면서 미국 로스쿨 1학년 커리큘럼의 주요 과목인 7과목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는 미국변호사준비를 하는 데 기초과정일뿐 아니라, LL.M, JD 등 미국 로스쿨 유학 준비를 하는 분들과 미국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동안 3회에 걸쳐 미국변호사 시험에 대한 기본 내용을 연재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이메일이나 유선으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법률신문사 미국법연구소 소장 강병진

    (Tel: 070-4395-1531, 02-3472-0620 / email: bjkang@lawtimes.co.kr)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