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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로지스틱스(Logistic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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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WTO 개방일정에 따라 금년 1월 11일부터 로지스틱스(Logistics) 시장이 개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베트남 로지스틱스(Logistics) 시장 진출에 외국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지난 1월 22일에는 베트남 로지스틱스 시장 발전을 위한 교통 분야의 강화에 대한 2020년까지의 계획을 담은 베트남 총리의 결정문(Decision 169/QĐ-TTg)을 발표하였고, 올해 초에는 베트남 자동 화물통관시스템(Vietnam Automated Cargo Clearance System, VNACCS)과 통관 정보 DB시스템(Vietnam Customs Intelligent Database System, VCIS)을 정식으로 운영하기 위한 시행령(Circular 22/2014/TT-BTC)도 발효되었습니다. 또, 지난 3월 18일에는 베트남 로지스틱스 기업 협회(Vietnam Logistics Business Association, VLBA)와 로지스틱스 연구 개발원(Vietnam Logistics Institute, VLI)이 처음으로 로지스틱스 분야에 관한 통계를 담은 베트남 로지스틱스 지수(Vietnam Logistics index)를 발표하였습니다.
    베트남 로지스틱스 지수에 따르면, 베트남 로지스틱스 시장의 규모는 년 200~220억 달러로 전체 GDP의 20.9% 정도라고 합니다. 현재 베트남에는 약 1,200여 개의 로지스틱스 기업이 호치민 시와 하노이 시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대부분이 중소기업들이라고 합니다. 이 중 25개의 다국적 로지스틱스 기업들이 베트남 로지스틱스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대다수 베트남 로지스틱스 기업들은 주로 이런 다국적 로지스틱스 기업의 각 단계별 업무 중 일부분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우선 베트남 로지스틱스의 큰 그림을 보고, 다음 칼럼들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ogistics(1) chart

     

    *참고로 ‘로지스틱스’와 ‘물류’를 구분하여, 로지스틱스를 물류의 상위 또는 하위 개념으로 보기도 하고, 구분없이 동일한 개념으로 보기도 합니다(혹자는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를 로지스틱스의 상위 개념으로 보기도 함). 본 칼럼에서는 베트남 WTO 개방일정에서 사용된 용어인 Logistics를 그대로 원용하여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에 동시 배포되는 라이프 플라자 2014년 6월 법률칼럼에 연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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