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권용태 기자
  • 법률신문사
연락처 : 02-3472-0601
이메일 : kwonyt@lawtimes.co.kr
홈페이지 : http://www.lawtimes.co.kr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321-1 강남빌딩 14층
소개 : 법률신문 편집국 차장입니다.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LegalinsightTV] ‘DNA를 아시나요? 법학과 생물학의 통섭’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

    0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위철환)가 16일 대한민국 최고의 생물학자인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를 초청해 제26회 변협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주제는  ‘DNA를 아시나요? 법학과 생물학의 통섭’입니다.

    YouTube Preview Image

    최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소통은 원래 안 되는 게 정상이기 때문에 소통을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귀뚜라미 수컷은 암컷에게 선택받기 위해 10시간 동안 두 날개를 비벼댑니다. 소통을 위해 그 정도 노력하는 거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연계에서 짝짓기에 성공하는 수컷은 5% 정도에 불과합니다”라고 말하며 최근 법조계에서도 화두인 ‘소통’과 ‘통섭’을 강조했습니다.

    또 이날 최 교수가  3세기에 이르는 한국의 검안자료를 스스로 발굴해 연구한 결과에 대한 발표도 관심을 가지고 볼만 합니다.

    최교수는 ’2000년 제1회 대한민국 과학문화상’ 수상자이기도 합니다.  호주제 사건과 관련된 헌법재판소 공개변론에 출석해 “세포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미토콘드리아의 DNA는 온전히 암컷으로부터 온다. 생물의 계통을 밝히는 연구에서는 철저하게 암컷의 계보를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호주제의 근간으로 치부되는 부계혈통주의는 생물계에서는 있을 수 없는 주장”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에 대한 뒷이야기들도 강연 동영상에 담겨 있습니다.

    대한변협에서 진행한 변협포럼, 최재천 이화여대 교수의 강좌를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앞으로 법조계의 다양한 강좌와 행사들을 동영상을 통해 여러분께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기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legalinsightTV 안내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