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권단 변호사
  • 변호사
  • 법무법인(유)동인
  • 지적재산권법
연락처 : 02-2046-0654
이메일 : dankwon81@icloud.com
홈페이지 : www.donginlaw.co.kr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74길 4, 15, 17, 18층
소개 : 저작권, 상표권, 특허권, 디자인권, 영업비밀 등 지식재산권법 분야를 주요 업무분야로 하고 좋아하는 변호사입니다.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코카콜라의 IP Rights의 연속체 전략_디자인의 상표권화

    0

    코카콜라의 유명한 유리병 디자인은 1888년 코카콜라에 대한 제조, 판매 등에 관한 모든 권리를 원 개발자인 J.S. 펨버턴 박사로부터 매수한 에이서 캔들러가 1919년 회사조직을 설립하고 청량 음료로서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할 때 100만 달러의 현상금을 걸고 응모로 디자인을 뽑은 것이며, 당시 유리병 공장의 직원인 루드가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식재산권의 존속기간은 해당 지식재산권에 따라 달라지는데, 디자인권이 디자인설정 등록이 있는 날로부터 15년(디자인보호법 제40조 제1항)으로 가장 짧으며, 그 다음에는 특허권으로서 설정등록이 있는 날로부터 특허출원일 후 20년이 되는 날까지이며(특허법 제88조 제1항), 저작권은 저작자의 사망 후 50년(저작권법 제39조 제1항, 2013년 7월 1일부터 70년)까지인 반면, 상표권은 상표설정등록이 있는 날로부터 10년(상표법 제42조 제1항)이지만, 10년씩 갱신이 가능하므로(상표법 제42조 제2항), 상표를 계속 사용하기만 한다면 사실상 보호기간을 영구적으로 늘릴 수 있으며, 이러한 영구적 갱신에 의하여 상표권은 Trade Secret(영업비밀)과 함께 가장 보호 기간이 긴 IP Rights에 해당된다.

    코카콜라의 마케팅 비법은 독특한 맛에도 있지만, 단순한 맛 이외에 상표, 강력한 브랜드로 인한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펩시콜라가 코카콜라보다 맛있다는 블라인드 시음 결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맛은 뇌에 있어서 미각을 관장하는 부분을 그 순간에 활성화시키지만, 상표를 보고 제품을 고르게 되면 기억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활성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단순한 맛 이외에 강력한 브랜드로 소비자로 하여금 코카콜라를 선택하도록 유도를 하는 데 코카콜라 마케팅 성공의 비밀이 있다고 한다.

    코카콜라의 강력한 브랜드 형성은 우리가 흔히 보고 알고 있는 코카콜라의 영문자 로고의 광고, 마케팅 이외에도, 세로로 된 줄무니의 볼록한 유리병이 사람 허리모양처럼 오목하게 생긴 독특한 디자인을 소비자들이 쉽게 기억하고 좋아하게 되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위 병 디자인만 보고도 “아 코카콜라구나!”라고 인식을 하게 된 것도 큰 이유가 된다.

    그런데 이러한 유리병 디자인을 다른 콜라 경쟁 업체가 모방한다면, 코카콜라의 브랜드 파워가 희석화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없게 될 지도 모른다.

    물론 디자인권으로 위 유리병 모양의 디자인을 등록하여 15년간 독점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15년 후에는 누구나 해당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그런데 코카콜라는 위 유리병 모양의 디자인을 아에 도형상표로 1954. 3. 18.에 한국특허청에도 출원을 하였고, 1954. 11. 30. 상표등록번호 40-0000543-0000호로 등록을 한 후 10년마다 갱신하여 현재까지 위 유리병 모양의 디자인을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결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 파워 있는 독특한 제품의 디자인을 영구적으로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디자인권으로 등록한 경우에는 디자인권의 보호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해당 디자인을 도형상표로 등록을 하게 된다면 타 경쟁 업체의 모방 기회를 차단하고 사실상 영구적으로 소비자들에게 그 디자인 자체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가 있는 병 모양을 영구적으로 코카콜라가 독점하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코카콜라의 원액 제법을 Trade Secret(영업비밀)로 영구적으로 보호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가장 강력한 브랜드 파워가 있는 독특한 병 디자인의 상표권화로 코카롤라는 영구적으로 위 2가지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독점적으로 행사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코카콜라의 지식재산권의 연속체 전략(디자인의 상표권화를 통한 영구적 독점사용권 획득)은 훌륭한 지식재산 경영 사례이며, 국내 기업들도 벤치 마킹해야 할 IP Rights 관리 전략이라고 할 것이다.

    -끝- 2013. 2. 11. 법무법인(유)동인 권단 변호사 작성.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