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임순현 기자
  • 법률신문사
연락처 : 02-3472-0601
이메일 : hyun@lawtimes.co.kr
홈페이지 : http://www.lawtimes.co.kr
주소 : 서울서초구 서초동 1321-1 강남빌딩 14층
소개 :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형편 어렵다고 화가의 꿈 접게 할 수는 없어”

    0

    [인터뷰] 무료 미술학원 ‘앨리’ 설립 정보근 변호사

    “변호사님 제가 합격했대요. 새해부터는 저도 대학생이에요.”

    “와! 수현아 너무 자랑스럽다, 축하해.”

    강수현(19·S여고 3년)양이 K대 시각디지인학과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알려 왔을 때, ‘앨리’의 설립자인 정보근(36·사법연수원 34기·사진) 변호사의 목소리는 가늘게 떨렸다.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사회적 미술학원인 앨리가 첫 대학 합격생을 배출하는 순간이었다.

    정보근 변호사 (촬영:백성현)

    지난달 26일 서울 광화문 법무법인 한결의 사무실에 만난 정 변호사에 얼굴은 약간 상기돼 있었다. 아직 흥분이 가시지 않은 듯 했다. “첫 대학생을 배출했다는 것보다 중학생인 여동생과 함께 할머니를 모시고 사는 수현이었기에 기쁨이 더 컸죠. 대학 합격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설립 1년 만에 나름의 성과를 낸 것이라 앨리 식구들의 의욕을 북돋아 주는 계기가 됐습니다.”

    앨리는 2011년 7월 정 변호사와 뜻을 같이하는 몇몇 지인들이 모여 서울 마포구 망원동에 10평 남짓의 상가 건물을 빌려 마련한 미술학원이다. 30여명의 중·고생들에게 하루에 4시간씩 주 여섯 차례 강의하고 있다. 저소득층 자녀들이 대상이기 때문에 학원비가 무료인 것은 물론 값비싼 미술 재료들도 모두 무상으로 지급한다.

    “생각이 같은 사람들이 이태원의 한 카페에 모여서 ‘사회적 기업’에 대비되는 ‘사회적 학원’이라는 개념을 구상했어요. 그날 모였던 곳이 ‘골목’을 의미하는 ‘앨리(alley)’라는 카페였고, 그렇게 앨리가 탄생한 거죠.”

    정 변호사가 저소득층 자녀들의 미술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한 미술 관련 사회적 기업에 법률자문을 하면서 미술 교육의 암담한 현실을 직접 목격했기 때문이다.

    “실기시험 위주로 치러지던 미대 입시 체계가 입학사정관제도로 바뀌면서 중학교 때부터 입시 준비를 해야 대학에 진학할 수 있게 됐어요. 소득별 교육 격차가 더 커질 수밖에 없게 됐죠. 어려운 가정형편에 예술가의 꿈을 접는 학생들을 너무나 많이 봤습니다. 비싼 학원비와 미술재료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꿈을 접는 아이들을 다시 밝은 모습으로 돌려놓는 것이 변호사라로서 사회적 혜택을 입은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느꼈지요.”

    가장 든든한 후원자는 아내 김은정(31·38기) 검사다. 김 검사는 월급을 모아 망원동 학원의 임대보증금을 마련해 줬다.

    법무법인 한결도 회사 차원에서 도움을 주고 있다. 학원생 선발을 위한 면접장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재정적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얼마 전 열린 학원생들의 작품 전시회를 찾은 한 컴퓨터 도매업자는 앨리에 사무용 컴퓨터를 기증하기도 했다. ‘아름다운 가게’를 통해 인연을 맺은 한 출판사는 학원생들을 위해 미술서적을 기증했다.

    “법인에 소속된 변호사 입장에서 사회참여 활동을 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아요. 다행히 아내와 회사가 이해해 주고 지원해 줘 큰 힘이 됩니다.”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다보니 입시전형을 책임지고 이끌어 갈 담임 강사가 절실하다. “현재 한 분의 담임강사가 계시지만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담임 강사를 추가로 채용하기에는 재원이 부족합니다. 붓과 물감 등 각종 미술재료들도 부족한 상황이고요. 뜻있는 법조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앨리의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http://www.alley.or.kr)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전용 은행 계좌(SC제일은행 130-20-568609, 예금주:앨리)를 통해 후원할 수 있다.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