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김숙희
  • 변호사
  • 황소법률사무소
연락처 : 02-532-7784
이메일 : suki8435@hanmail.net
홈페이지 :
주소 : 서울 서초구 서초4동 1699-8 법률센터 301호
소개 :

이 포스트는 0명이 in+했습니다.

    목록이 없습니다.

    김숙희님의 포스트

    [ 더보기 ]

    근로개선 심포지엄

    0

    난 지난 7월 12일 법조프리즘을 읽고 있는 많은(?) 독자들에게 “(근로개선 방안으로 고안해 낸) 기간제 변호사 등을 논제로 한 공청회를 준비 중이며, 우리의 의견이 적극 수렴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보자”고 독려를 한 적이 있다.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의 힘입어, 드디어 여러 단계를 거쳐 만든 결과물들을 근거로 한 ‘여성변호사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심포지엄’을 15일 오후 5시~7시30분 변호사교육문화관 지하 1층에서 개최한다.

    이 심포지엄은 법조계에 여성 변호사들의 진출이 늘어나 그 활약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집·채용 등에서 차별을 당할 뿐 아니라 불충분한 모성 보호, 일과 가정의 양립의 어려움을 겪는 현실 문제들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장이다. 심포지엄을 개최하기까지 대한변호사협회와 한국여성변호사회는 여성 변호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들의 도움을 받아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도 실시했다. 초점집단면접을 통해 설문이나 심층인터뷰로는 알기 어려웠던 여성변호사들의 내면에 대한 많은 얘기를 2시간 이상 3번에 걸쳐 들을 수 있었다. 현실적으로 접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너무나도 심각하고 힘겨워 하며 울분을 토하는 변호사, 눈물짓는 변호사, 답답해 하는 변호사들을 만나 우리는 같이 울고 같이 화를 냈고, 지금 직면하고 있는 현실이 정말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심포지엄은 정성과 열정으로 모아 수집·분석·정리한 모든 자료들과 성과물들을 여러분에게 보고하는 자리다. 자료를 수집·분석·정리한 변호사 중 한 분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 분이 주제발표를 한다. 심포지엄에서는 우리 문제를 수면 위로 올려 정말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비판하고 토론하는 ‘가장 중요한 시간’도 갖게 될 것이다. 우리의 문제이고 우리가 해결해야만 하는 것이니, 우리가 관심을 갖고 고민을 하며 우리의 논의를 수면 위의 현실 문제로 이끌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다시 한 번 권유한다. 이것이 우리가 한발 더 성장하고 더 좋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라 믿기에, 이러한 믿음을 현실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이 글은 2012년 10월 11일자 법률신문 15면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ading..